GTX B선 연내 착공이 가능한가요? 청학역 문제점 및 노선도

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레이트 트레인 익스프레스입니다!
GTX의 멋진 노선 중 아직 공사 착공을 앞두고 있는 GTX B 노선의 착공 소식 등 정보를 파헤쳐본다.

GTX B 경로 기본 사항

gtx b 경로

수도권고속철도 전구간(최고속도 200, 운행속도 180, 급행속도 80이상, 단위:km/h) 출발지 : 인천대역, 종점 : 춘천역 총 14개 역, 80.4km 운영기관 : 한국 철도공사 차량기지 : 마석차량사무소는 인천대입구역(송도국제도시)과 마석역을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이다.

상봉역~마석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GTX B 노선도

gtx b 경로

GTX B노선은 총 14개 정류장을 갖추고 모든 역에서 환승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주요역은 여의도역, 용산역, 서울역, 청량리역이다.

종합적으로, 인천대 정문~인천시청~부평~부천종합운동장~신도림~여의도~용산~청량리~왕십리~상봉~별내~왕석~평내~호평~마석을 통과합니다.

GTX ABC

GTX B선을 통해 서쪽으로는 인천지역(특히 송도국제도시), 동쪽으로는 남양주, 춘천까지 도심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현재 춘천에서 청량리까지의 거리는 1시간 30분이나 GTX B선을 이용하면 50분이 소요된다.

스쿼드(Squad)로 단축됩니다.

gtxb청학역

GTX B선은 수인분당선과 교차하지만 수인분당선의 어느 역에도 정차하지 않으며, 기존 노선도에서는 인천대입구에서 인천시청역 사이 하천 수위가 약 10km 정도 된다.

, 그래서 연수구 원도심 주민들이 추가 정차역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 역이 GTX B청학입니다.

역. (확인되지 ​​않음)

그런데 실시설계가 확정될 당시 노선도에는 청학역이 없었다.

GTX B노선의 진행상황은 어떻고, 착공은 언제 시작되는가.

2019년 8월 :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남양주시 왕석신도시 반영시 b/c=1.0으로 간신히 통과) 2020~2021년 : 민간투자 적격성 조사 연속 불합격 2021.8.10. : 국토부는 2022년부터 금융+BTO(용산~상봉은 정부자금으로 건설하고 송도~용산, 상봉~마석은 민간사업자가 건설하는 혼합공법)로 민간자격을 신설하기로 했다.

03월 : 국비지원 구간인 용산-상봉 구간 기본계획 고시 2022. 6월 :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 2022년 7월 : 민간부문(송도-용산, 상봉-마석) 기본계획 고시 2023. 10월: 국토부와 GTX B 노선의 민간 운영사인 대우건설 컨소시엄 간에 재정에 관한 오랜 협상이 마무리되었습니다.

2024년 3월: GTX B 노선 기공식 개최. 2024년 현재 : 시행계획 승인 고시 등 행정법 절차에 따라 GTX B 공사도, 실제 공사도 진행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2024년 내 착공을 기다리고 있는데, 예상대로 GTX B 건설은 목표 개통일인 2030년을 맞추기 위해서는 연내 착공해야 합니다.

공사비, 인건비, 자재비 등이 크게 늘었고, 일부 구간을 먼저 오픈한 GTX A의 사업성도 대폭 높아졌다.

부진한 실적을 보면 사업시행자인 대우건설이 첫발을 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가장 큰 원인은 금융투자회사(신한은행)와의 갈등이다.

(이 갈등은 결국 수익 악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지금까지 GTX B 노선의 진행상황과 현재 공사가 지연되고 있는 점, 청학역 문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결국 경제성 등의 문제로 지연될 수도 있지만 정부 개입으로 GTX B 노선은 언젠가는 실시될 것으로 본다.

그게 다야. 그럼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GTXb 노선 #gtxb 청학역 #gtxb 공사 착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