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 의미 메타버스 플랫폼의 5가지 유형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고 사용자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3차원 가상 세계를 의미한다.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은 엔터테인먼트, 교육,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소개하겠습니다.
1. 제페토
제페토(ZEPETO)는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Z가 2018년 개발한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셀카를 찍어 자신과 닮은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 공간에서 친구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3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0대 사용자의 비율이 80%에 달합니다.
2. 아이랜드
아이랜드(Ifland)는 SK텔레콤이 다양한 소통과 경험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소셜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1,2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요 사용자층은 10대와 MZ세대입니다.
비대면 연결이라는 장점 덕분에 기업, 대학 등 기관과의 파트너십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3. 집결타운
Gathertown은 메타버스 기반의 가상 오피스 및 화상회의 웹 플랫폼입니다.
서로의 영상을 보거나 음성대화를 할 수 있으며, 아바타와 가상공간의 디자인은 RPG 게임과 유사하다.
다른 메타버스 서비스와 달리 단순한 아바타가 아닌 비디오캠을 통해 얼굴을 보여줄 수 있으며, 아바타와의 거리에 따라 음성이 조절됩니다.
4. 로블록스
Roblox는 사용자 제작 게임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게임과 커뮤니티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익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젊은 세대가 메타버스에서 가치를 창조하는 대표적인 공간이다.
5. 포트나이트
포트나이트는 에픽게임즈가 제작한 3인칭 슈팅 게임으로 시작됐지만 현재는 소셜 플랫폼으로 발전해 다양한 이벤트와 콘서트를 개최하고 있다.
사용자 수는 3억 5천만 명을 넘어섰고, 10~17세 미국 청소년 중 40%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포트나이트에 접속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마치다
이번에는 메타버스의 의미와 메타버스 플랫폼의 5가지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가상 공간에서 새로운 경험과 소통 방식을 제공하며 우리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앞으로는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현실적이고 다양한 메타버스 세계가 펼쳐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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