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인성!
저는 인성이 교육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오늘은 2024년 인성교육 활성화 실행 계획과 2024년 인성교육 영상 공모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인성교육 진흥 배경
출처: 2022년 인성교육 정책 분석 및 평가(2023년 12월) 첫째, 2022년 인성교육 정책 분석 및 평가에 따르면 최근 교육활동 침해와 폭력·범죄 발생으로 인해 디지털 윤리, 학교폭력 예방, 학교생활 적응에 필요한 정직·책임·존중·배려 등의 인성 덕목 함양이 중요해졌으며, 학생들의 삶과 교육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인성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직접 참여하고 체험하는 활동 등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내용 및 방법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다양한 인성교육 관련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학부모교육, 소통, 체험 중심 프로그램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출처: 2023년 한국교육여론조사(KEDI POLL) 결과(2024년 1월) 2023년 한국교육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기대 수준 사이에 격차가 있으며,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국민의 인식은 매년 낮아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강화해야 할 교육 1위로 인성교육이 선정돼 48.8%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교육부는 인성교육진흥법 제6조(인성교육 종합계획 수립 등)에 따른 법정계획에 따라 본격적인 인성교육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인성교육 주요 성과그렇다면 작년 인성교육의 주요 성과는 무엇이었을까요? 출처: 교육부 “2024년 인성교육 활성화 추진계획” 첫째,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했습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연계 활성화를 위해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와 덕목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연계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하였으며, 2024 개정 교육과정을 초등학교 1, 2학년에 적용하였다.
출처: 교육부 “2024 인성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 둘째, 현장 맞춤형 인성교육을 지원하였다.
작년 9월 디지털 기반 인성교육 프로그램인 존중과 배려 메타버스 체험학습 플랫폼을 개발하여 가상공간에서 그룹토론 학습공간, 참 거짓 퀴즈, 탈출실 미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현장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였다.
플랫폼 개발에 따라 교사 대상 수업활용 가이드 자료도 개발하여 배포하여 원활한 현장 진도를 지원하였다.
또한 현재 표준화된 인성검사 척도로 활용되고 있는 한국교육개발원(KEDI) 인성검사(2014)를 개정·보완하여 차세대 인성검사 도구로 개발하였다.
출처: 교육부 “2024년 인성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 셋째, 우수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확산하였습니다.
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신 분들을 포상하고 격려하는 인성교육 시상식을 개최하였고, 인성교육 실천사례 공모전을 통해 교사들의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확산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강화하기 위한 자격제도를 폐지하고,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효과를 점검하는 매뉴얼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부족한 부분을 보완, 개선하고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24년 인성교육의 목표는 무엇일까요? 첫째, 학교 내 인성교육을 강화합니다.
현재 진행 중인 늘봄학교, 방과후 프로그램,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활용하여 각 학교가 고유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인성을 함양하는 인성교육 모델을 개발합니다.
또한, ParentsOnNuri 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 교육을 활성화하여 학부모의 자녀 인성교육 역량 강화를 돕겠습니다.
둘째, 학생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여 확산하겠습니다.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인성검사를 보완한 차세대 인성검사를 개발하여 현장에 보급하겠습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인성검사 결과를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학생인성개발 리더십 새싹캠프를 운영하여 필수 덕목을 갖춘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글로벌, 경제, 스포츠, 애국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셋째, 학교와 교사의 인성교육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인성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인성교육 교육기관을 재지정하고 인성교육에 관심과 경험이 있는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현장 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와 인성시민교육 실천 및 확산 모범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확산하고, 인성교육 실천사례 경진대회 및 인성시민교육 시상을 개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성교육 성과를 평가하여 제고하겠습니다.
인성교육진흥위원회를 본격적으로 활성화함에 따라 매년 인성교육 성과와 활동을 평가하여 인성교육 종합계획 및 시행계획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관계부처와 사업 수행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홍보물을 배포하며 관련 공모전을 추진하여 전국민의 인성교육 참여와 지원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인성교육에 대한 지지자들의 의견 교육부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육성하기 위한 몇 가지 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저는 인성교육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험을 통해 지도를 받는 학생들이 건강하고 참된 인성을 기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육 이전에 삶의 토대인 참된 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부, 도교육청, 학교 등 다양한 기관의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인성교육을 시행한다면 앞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인성 시민을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2024년 인성교육 영상공모전 그럼 2024년 인성교육 영상공모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성교육 영상공모전은 인성교육에 대한 국민적 참여와 적극적 지원을 독려하고, 인성교육 실천방안을 홍보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개최한 것으로,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주관한다.
공모주제 확인하기 첫 번째 주제는 인사하기, 욕설 삼가하기, 칭찬하기, 쓰레기 주워 모으기, 타인과 공감하기 등 일상생활 속에서 인성을 실천하거나 실천을 독려하는 이야기이다.
두 번째 주제는 예의, 효도,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 인성의 핵심 가치와 덕목을 다룬 공익·교육적 아이디어이다.
이 두 가지 주제로 영상을 제작하여 제출하면 된다.
응모자격 및 기간 확인하기 인성교육에 관심이 있는 초·중·고 학생이라면 누구나 개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를 막론하고 같은 학교 수준 내의 학급이나 동아리 등 최대 25명으로 구성된 팀이 그룹으로 참여할 수 있다.
강사도 참여 가능하나, 수상자 명단에서 제외됩니다.
개인 부문은 학교 수준(초등, 중등)별로 별도로 심사하고, 단체 부문은 전 학교 수준(유아, 초등, 중등)으로 심사하며, 심사 결과에 따라 시상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수 작품 제출 사양 및 시상 내용 확인 제출물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이용하여 제작한 약 1분 분량의 단편(shorts, reels) 영상이어야 하며, avi, wmv, mp4 등의 파일 형식이어야 합니다.
드라이브 링크나 유튜브 채널 링크를 통한 응모는 접수하지 않으며, 자막, 오디오 등 모든 저작권을 준수해야 합니다.
공모 결과는 7월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제출 방법 및 유의사항 확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열어 작성 후, 응모작과 함께 이메일로 제출합니다.
응모작은 다른 공모전에서 수상 경력이 없어야 하며, AI를 활용하여 제작한 영상이거나 저작권, 표절 등이 발견될 경우 수상이 무효화됩니다.
또한, 응모작의 초상권 및 저작권에 문제가 있을 경우 민·형사상 모든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저장 형식이나 제출 사양을 따르지 않을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오니, 제출 전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모전의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첫째, 인성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교육부의 인성교육 시행 계획과 정책을 알아보면서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인성교육 정책을 자세히 이해한 후 학습한다면 학교에서 접하는 인성교육의 학습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둘째, 진정한 인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를 살면서 올바른 인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것이 앞으로 진정한 인성으로 살아가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성찰해 보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 제작 및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영상 제작에 직접 참여하고 활용함으로써 디지털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4년 인성교육 영상 공모전에 참여하세요!
저는 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른 인성’이라고 믿습니다.
청소년이 가져야 할 바른 인성을 기르고 잠재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2024년 인성교육 영상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4년 인성교육 영상 공모전 바로가기 : https://zrr.kr/FMm1※ 위 글은 2024년 교육부 국민서포터즈의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