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스트림 처리기 시간 처리 방법

Building Event-Driven Microservices라는 책은 스트림에서 지연된 이벤트를 식별하기 위해 시간을 유지하는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1. 워터마크

최초 사용 시 지정된 기간 또는 이벤트 횟수에 대해 워터마크를 부여하고 이후 스트림에서는 워터마크를 기준으로 스트리밍 시간을 보존합니다.

2. 스트리밍 시간

각 스트림에서 처리한 이벤트 시간 중 가장 높은 값을 사용합니다.

입력 스트림이 여러 개인 경우 각 스트림에서 오는 시간을 조정하기 위해 버퍼링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둘 다 지연된 이벤트를 확인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리밍 시간에서는 스트리밍 시간을 기준으로 지정된 시간 이후에 발생하는 이벤트를 지연 이벤트로 처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