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대한민국 BEST PO들의 토스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됐다 | PO 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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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Tmj1HEFnKpE&list=PL1DJtS1Hv1Piv_MQIHgA_CdNsXyDM9UDM&index=2

기능이 부족해서든, 디자인이 부족해서든, 마케팅이 부족해서든 좋을 텐데, 마케팅이 부족해서 그런 줄 알았기에 끌고 나온 아이템이 누군가의 질문이었다.

재미있는 일을 하고 있는데 언제 쓰실 건가요? 누가 쓰나?” 나는 이 서비스가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떻게든 살고 싶었기 때문에 살고 싶은 방향에 귀를 막고 논리를 퍼트렸지만 그것 때문에 죽고 말았다.

나는 내 의견이 옳다고 주장하고, 디자인하고, 개발하지만, 마침내 클라이언트를 대하는 순간 나는 진실을 마주하고 죽는다.

지금 이 스프린트에서 작업이 어떻게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렇다면 위의 이야기와 어떻게 다른가요?

8년 동안 수십 개의 항목이 고장나면 어떻게 될까요? 다음 기사 아이디어에 대한 자신감을 잃습니다.

이게 굉장할까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반드시 실패할 것이니 빨리 실패할지 확인하고 검증하자.

그런데 디자이너나 개발자를 통하지 않고 그냥 임의로 이미지를 만들어서 광고를 냈는데 클릭률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편리하게 송수신에 0원을 사용”했던 토스의 전신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앱을 만든게 아니라 그냥 랜딩페이지만 만들고 페이크 테스트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들은 제품이 어쨌든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제하에 말도 안되는 제품을 만듭니다.

예전에는 디자인이 안좋아서 유저들이 안쓰는 줄 알았는데 지금은 정반대네요. 성능이 좋은 제품은 예쁘지 않아도 되지만 최소한의 노출로도 성능이 좋습니다.

백그라운드에서 학습 및 진행.

특정 기능이나 디자인의 부족과 같은 실패 이유를 찾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하나의 핵심 가설만 잘 구현하면 됩니다.

고객 개발, 모델링 및 분석을 통해 계획을 수립합니다.

내가 아니야

내가 원하는 것,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하고 불편해하는 것을 개선해야 합니다.

어차피 안 될 거니까 디자인 이쁘게 만들지 말고 핵심 가설만 확인하고 아무한테도 알리지 말고 개발은 최소한으로 해라. , 개발자 및 디자이너와 상황을 공유하고 진행 상황을 알려주었고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하지 않고 각자 해결해야 할 사항과 지정해야 할 사항을 이해하고 자체적으로 잘 진행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죽고 싶다면 당신이 살 것이라는 진술의 근거입니다.

우리 내부 팀이 이해하지 못하는, 이해하기 어렵고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서비스가 있는 경우, 즉 직관적이지 않은 RRP를 강조하는 서비스가 있는 경우 100% 실패합니다.

외부 세계를 어떻게 설득합니까?

“실제 핵심 가설을 테스트하십시오. 다른 모든 것을 버리십시오.”

작동하지 않는 제품을 설계하거나 개발하지 마십시오. 낭비입니다.

  • 죽고 싶으면 산다.

    살아야 한다
    • 언젠가는 될 줄 알았지만 끝까지 보고 싶었던 성공.
    • 기우 의식처럼 계속하면서 언젠가는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 내가 가질 수 없었던 겸손이 진정한 힘임을 알 수 있었다.

    • 성공하고 싶은 팀원들에게도 실패가 정상인 환경이 정상이라고 말하고, 그런 태도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고 믿고, 빨리 포기하고 실패를 선언하고, 유연하게 생각한다.

토스의 첫 이적은 ‘쉬웠지만’ ‘즉각적이지 않았다’. 하루에 세 번 정도 수동 시간에 배치로 수행되는 전송이었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쉬웠기 때문에 많이 썼습니다.

비록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지는 않지만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동안 실행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이 아닌 가설을 계속 테스트하면 이상한 2차 가설을 계속 테스트하고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팀이 원하는 것이 아니다.

핵심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내 가설이 실패, 거짓말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실패를 극복하는 것, 사람들의 시선을 극복하는 것, 내가 하고 있는 일의 실패와 잘못된 방향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를 갖는 것, 누가 정말로 중요한지를 증명하는 핵심 가설을 공개적으로 선회하고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이것이 토스의 승리 전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