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교역과 우루과이라운드 협상

농업 무역 및 우루과이 라운드 협상

본 절에서는 1993년 12월 15일 7년 만에 체결된 우루과이 라운드 농업협상에 대한 농산물 교섭 현황과 정부의 대응방안을 살펴본다.

또한 농산물 교역의 특수성과 우루과이라운드 농업협상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설명한다.

5-1 농산물 무역의 특징

1960년에서 1980년 사이에 세계 농산물 교역량은 11배 증가했으며, 1989년에는 세계 농업 무역액이 4,180억 달러에 달하여 세계 총 수출액의 11.2%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무역량의 급격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농산물의 무역량은 공산품에 비해 훨씬 적은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농업 무역의 특수성 때문입니다.

그 기능을 살펴 보겠습니다.

첫째, 전체 세계 농업 생산에서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일반적으로 매우 작습니다.

상대적으로 수출비중이 높은 대두와 밀이 20~30%, 보리, 옥수수, 오렌지가 10% 내외, 기타 농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

즉, 이들 식량과 농산물의 절대다수는 국내 자급자족을 위한 것이다.

식량과 농산물은 주로 내수용으로 사용되고 나머지는 수출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제농산물시장은 국가의 농업정책과 개별 국가의 농업여건 간의 모순을 분출하는 배출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식품과 농산물은 국내 소비의 주요 시스템이기 때문에 때때로 국제 무역량의 변동폭이 매우 큰 것이 특징입니다.

둘째, 농산물의 비교우위는 국가별로 거의 고정되어 있다.

적어도 생산성 면에서 한국이 미국의 생산성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것은 우리나라가 선진국이 되어도 극복할 수 없는 문제다.

이 주장은 어떻게 보면 절망적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단순한 농업 자유화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농산물이 완전히 자유화되면 전 세계적으로 일부 국가가 농업 생산을 독점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식량안보 차원에서 볼 때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농산물의 국제무역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산품의 경우와는 매우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여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우루과이라운드 협상에서 농산물 협상은 우여곡절 끝에 마칠 수 있었다.

이는 개별 국가들의 입장차가 매우 컸기 때문이다.

각국이 입장을 인정하고 협상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입장이 바뀌려면 국가의 농업정책도 근본적으로 바뀌어야 하기 때문이다.

5-2 우루과이라운드 농업협상 발전과정

GATT는 창립 이래 다자간 협상을 통해 관세 협상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차 다자협상부터 8차 다자협상인 우루과이라운드까지 거듭된 협상을 통해 GATT는 라운드당 3000개 품목에서 4만5000개 품목으로 전체 관세를 인는 협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다만 비관세 무역장벽에 대한 진전이 거의 없는 관세지역에 대한 얘기였다.

원래 관세 인하를 통해 자유 무역을 달성하고자 했던 모든 국가는 여러 번의 협상을 거쳐 자유 무역의 확대라는 GATT의 기본 아이디어가 비관세 무역 장벽에 대한 합의 없이는 실현될 수 없음을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1964년부터 1967년까지 지속된 케네디 라운드는 무역에 대한 비관세 장벽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시작한 최초의 다자간 GATT 협상이었습니다.

다자협상이 관세협상에서 무역협상으로 전환된 것은 단순히 관세인하가 종료된 이후 관세인하의 중요성이 줄어들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관세장벽을 낮춘 위기감으로 각 국은 NTB의 가치에 주목하고 정책수단으로서의 중요성을 인식했고 실제로 새로운 유형의 NTB가 등장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농업 문제가 중요해졌습니다.

사실 그때까지만 해도 농업은 무역자유화 과정에서 배제되면서 동시에 고립되어 있었다.

공산품과 달리 농산물 무역을 자유화하려는 시도는 1960년대까지 없었다.

그러나 케네디 라운드는 공식적으로 농업 문제를 이 사실에 대한 독립적인 GATT 협상의 주제로 만들려고 시도했습니다.

케네디 라운드는 NTB에 전폭적인 관심을 보인 최초의 다자간 협상이었고, 농업의 경우 NTB는 보통 국내 농업을 보호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농업 문제가 산업 문제의 연장으로 이해된다면 케네디 라운드에 따르면 대부분의 농업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농산물에 대한 관세 인하에는 거의 진전이 없었습니다.

1979년 케네디 라운드의 후속으로 타결된 도쿄 라운드는 케네디 라운드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가 농산물 협상의 틀을 다듬었다.

도쿄라운드는 농업교섭의 수단으로 관세협상에서 개정된 요청-제안 방식을 도입했으며, 관세·비관세 단일협상, 다자간·양자협의 등 우루과이라운드에서 사용하는 근본적인 협상의 틀을 도입했다.

., 이때 도입되었는데, 도쿄라운드에서 농산물 협상이 가장 핵심적인 의제로 등장했는데, 이는 1970년대 농산물 시장의 특수한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다.

당시 영국을 포함한 3개국의 참여를 통해 통합을 확대해 온 EU는 공동농업정책의 시행을 통해 농업보호체제를 점차 강화해 나갔다.

농산물의 지역 자급률이 크게 높아져 수출 기회가 창출되는 경우도 있었다.

그 결과 이미 공산품의 국제경쟁력을 상실하고 농산품에 더욱 의존할 수밖에 없는 미국에서는 외국, 특히 미국산 농산물이 EU에서 추방되는 우려스러운 상황이 현실이 되었다.

수출.

도쿄라운드에서는 미국과 유럽연합의 입장이 극명하게 대립하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쟁점을 양자협상에 맡기는 등 다자협상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이런 맥락에서 농산물 측면에서 도쿄라운드의 성과를 살펴보자. 첫째, 관세 인하 측면에서 성과가 미미했다.

GATT 사무국의 계산에 따르면 1976년에는 수입 150억 달러에 해당하는 농산물에 대한 관세 인하만이 감소했습니다.

둘째, 농업 비관세장벽에 대한 성과가 크지 않고 수입접근, 잔여수입제한 등 일부 피상적이고 단편적인 부분만 삭감하였다.

농업 부문에 대한 입장이 명확해졌습니다.

미국은 시장 원칙에 기초한 자유 무역을 주장했고, 연장선으로 국내 농업 보호를 축소했습니다.

폐지를 요구했습니다.

반면에 EU는 국내 농업에 대한 일정 수준의 보호를 가정하고 이를 전제로 국제 시장에서 상품 협정에 기반한 질서 있는 무역을 주장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입장 차이를 확인한 것도 성과라고 할 수 있다.

1987년 우루과이라운드가 시작된 이래 농업협상은 우루과이라운드의 성패를 가른 가장 중요한 변수였다.

그럼 우루과이 라운드에서 농산물 협상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우루과이라운드 농업협상은 과거 GATT라운드 농업협상을 전면적으로 타결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실제로 농업 문제는 독립적인 케네디 라운드 협상 안건으로 다루어졌지만 결과는 매우 열악했습니다.

케네디 라운드와 도쿄 라운드에서 주요 성과는 농산물 관세 분야였으며, 농산물 무역의 핵심인 비관세장벽 문제는 거의 건드리지 않았다.

이러한 과거의 교훈을 바탕으로 우루과이 라운드는 농업 무역에 대한 비관세 장벽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모색했습니다.

둘째, 이와 관련하여 농업협상의 초점은 각국의 농업정책에 대한 간섭이라는 매우 심각하고 민감한 문제로 드러났다.

다양한 형태의 농업 비관세장벽이 있지만 핵심은 각국의 국가농업정책이다.

따라서 협상은 매우 어렵게 진행되었습니다.

셋째, 1980년대 세계 농산물 시장에서 과잉재고로 인한 덤핑수출이 이루어졌고, 이러한 협상은 수출국 입장에서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수출국의 재고 축적 부담을 어떻게 완화할 것인가의 문제가 불가피했다.

이런 배경에서 우루과이라운드 농업협상이 난항을 겪은 것은 당연했을 것이다.

농협협상에서 가장 큰 쟁점은 시장접근 가능성이었다.

즉, 대부분 농업 보호국반면 농산물 수출국은 농산물에 대한 모든 비관세 장벽을 먼저 관세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농산물 무역의 완전한 자유화를 달성하기 위해 관세율은 처음에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설정되었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응답으로 농업 보호국은 농업의 상대적으로 기능적인 비 무역 조직인 NTC를 인용하면서 농산물 분류에 반대했습니다.

농산물과 관련한 각국의 입장을 살펴보자. 미국의 경우 단순히 현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농업 개혁을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기본 입장으로 하고 종합적인 개혁을 촉구했다.

또한 EU는 대외적으로 농업개방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유지하면서 케언즈 그룹과 협력하여 농산물 수출국의 자문기구인 케언즈 재팬의 입장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반면 유럽연합은 공식적으로는 기술적 문제에 개입했지만 기존 입장은 유지했다.

또한 역내 국가들의 이해관계가 상충되어 우루과이 라운드라는 맥락에서 내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공동의 농업정책 개혁에 대한 합의에 도달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1992년 5월 유럽연합은 우루과이 라운드를 겨냥한 공동농업정책 개혁안을 발표했지만 여기에 제시된 내용도 유럽연합의 지역보조금을 삭감하겠다는 내용이었고 수입세나 수출보조금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그동안 최소한의 시장접근 방식에 따라 부분적으로 쌀 시장을 개방하는 방안이 논의됐지만 일본은 오랫동안 쌀 시장을 공식적으로 개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1993년 12월 15일 체결된 농업 분야 협상에서 한국은 협상 종료 시까지 쌀을 포함한 14개 품목에 대한 관세 면제를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탈퇴로 인해 우리는 국제적 고립의 길과 길이라는 두 가지 전략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다자간 무역 협상의 성공에 기여하기 위해 우리는 후자를 선택했습니다.

따라서 쌀의 경우 관세유예기간을 10년(일본은 6년)으로 인정하고 최저시장접근량을 시행 첫해(1995년) 내수소비량의 1%에서 2%로 확대 5년차(1999년)에 이어 지난해(2004년) 4%(일본은 4%에서 8%)로 인상하고 10년 유예기간 종료 후 2004년 관세계속 여부를 재협상하기로 합의 지연.

2023.02.18 – (전체 카테고리 보기) – 농산물 가격 정책

농산물 가격 정책

농산물 가격 정책 농산물 가격 정책의 목적은 크게 농업 소득을 안정시키고 농지의 소득 분배 악화를 방지하는 것과 이를 농업 생산을 통제하는 정책으로 활용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그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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